본문 바로가기
일상

고양이, 강아지 관절 관리 방법!!! 고양이 관절염 진단 비용 및 척추뼈 이상 과증식 진단 후기(관절약? 관절 영양제?)

by 휴가간고양이 2023. 3. 9.
반응형

 

고양이 관절염 및 척추뼈 이상 과증식(=변형성 척추증, 요추 변형) 진단

 

13세 고양이 건강검진 결과,

무릎에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고 있고 

척추뼈에는 이상 과증식이 보인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말 그대로 청천벽력이었지만, 노화로 인해 생기는 질환은 피해갈 수 없는 숙명과도 같았지요... 

 

고양이 관절염 진단 비용. 척추뼈 이상 과증식 진단 비용

 

관절염 진단 비용과 척추뼈 이상 과식증 진단 비용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은 이유는 엑스레이를 통해 두 가지 진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2차 동물병원 비용 기준, 엑스레이 진단 비용 알려드릴게요! 

다른 항목은 헷갈릴까봐 가렸습니다.
(제 고양이가 받은 건강검진 전체 항목과 비용 정보는 여기에 있어요. 링크걸어둘게요!)

2차 동물병원 엑스레이 비용 66,000원 + 진료비(재진) 7,700원으로 약 7만원 초반대입니다.

이 비용에 엑스레이 사진은 총 5장 받았습니다.

일반 동물병원의 경우, 엑스레이 한 장 당 33,000원 받았던 곳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다른 지역은 어떤가요?) 최근 다녀온 3차 동물병원의 진료비용은 8500원이었습니다.

일반 동물병원에서 진단 받은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의 진료 비용으로 추측했을 때 약 3만원 초반~4만원 중반정도의 비용이 나올 것으로 추측됩니다. (자세한 비용은 병원측에 문의해보세요!)

 

고양이 관절염 및 척추뼈 이상 과식증 진단받은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무릎과 꼬리뼈 부근이 잘 나온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관절염 진단이 어떻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엑스레이 사진의 꼬리뼈 부근을 확대해볼게요! 

이상 과증식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심해지면 뼈가 계속 자라나 서로 붙기도 하고 한대요... 

 

수의사쌤의 종합적인 소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절의 노령성 변화 동반, (2) 요추 7번-천추사이 척추 강직 (퇴행성 변화) 

 

 

고양이, 강아지 관절염 증상 

 

그럼 평소에 13살 고양이의 증상은 어땠을지 궁금하지는 않으신가요?

놀랍게도 아무 증상이 없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척추뼈 이상 과증식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건강검진으로 알게 되었어요..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뒷뚱거리거나, 뒷다리를 끄는 모습이거나 평소와는 다른 걸음가 관찰됩니다. 

관절염이 진행되거나 척추 변형이 이루어지는 부위를 만지면 아파하며, 심할 경우 손을 못대게 할 수 있습니다. (+하악질, 공격) 또한, 아픈 부위를 과도하게 핥을 수도 있습니다.

높은 곳으로 점프하거나, 높은 곳에서부터 뛰어내리는 것을 주저하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누운 후, 일어나기를 힘들어 합니다. 

 

고양이, 강아지 관절 관리 방법

 

1. 바닥에 매트 깔기 : 캣타워, 쇼파 등 높은 곳에서 뛰어 내렸을 때 다리에 갈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량 시키기 : 과체중일 경우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체중을 장기간에 걸쳐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쌤이 가장 권유하는 관리 방법이었습니다.) 현재 5.3kg인 저의 냥이는 1년간 4.5kg까지 체중 감량할 것을 권고받았습니다. (5.3kg도 뚱냥은 아니지 않나요......... 딱 귀여운 모습인데용..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로 합니다.)

3. 계단, 경사면 설치하기 : 높은 곳을 오르내리는 중간에 디딤돌을 만들어 관절에 가는 충격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고양이 관절염 진단을 받은 후, 구입한 곡선 슬라이드입니다. 신기해서 여러컷 찍었어요. 검색해보면 계단형도 있고 이런 상품 많아요!

저는 미끄러지지않게 논슬립 제품으로만 보았고, 커버가 세탁가능한 제품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침대가 50cm라, 제품은 40cm 이상이 필요했어요. 필요한 곳 높이를 재서 적당한 높이의 상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재미난 제품이니, 다른 각도에서도 찍어보았습니다. (광고 아님) 

4. 관절 영양제 먹이기(옵션) : 연골의 구성 성분이거나 항산화 효과, 항염증 성분인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MSM, 오메가3, 비타민C, 비타민E, 보스웰리아 등이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수의사쌤은 크게 추천하지 않았는데요. 관절염 예방이나 치료효과가 검증된 연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성분을 원재료로 한 영양제에 기호성을 높이기 위해서 등 다른 성분이 추가되면 그에 따른 다른 결과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염을 일으킨 직접적인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우선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관절약??? 노령으로 인한 고양이 퇴행성 관절 치료약은 딱히 없나봐요. 고통이 수반될 경우 진통제가 처방되며, 심해질 경우 수술이 답이라고 하네요. 냥바냥일 수 있으니 현재 상태에 따른 수의사쌤의 진료에 따르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 사진 첨부하며, 포스팅 마칠게요! (정말 봐도 봐도 이쁘다)

반응형

댓글